도전! 사회초년생
도전! 사회초년생
  • 김지윤
  • 승인 2021.06.21 15:00
  • 조회수 3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취업 전쟁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점점 취업이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사회에 한 발짝 다가선 사회초년생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새로운 사회에 적응해 나가고 있는 사회초년생들의 다양한 이야기, 함께 들어보실까요?

 

 첫 번째로 이도현 사회초년생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셨는데요. 이도현 사회초년생의 회사 적응기와 경험에서 묻어나오는 조언들까지 들어보겠습니다.

 

사진 1 - 사회초년생 사진
사진 1 - 사회초년생 사진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병원의 임상시험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2년 차 이도현입니다.

 

Q2. 사회초년생이 되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경제적인 면이 제일 크다고 생각해요. 대학생 때나 취업을 준비할 땐 아르바이트도 하고 부모님의 도움을 받았지만, 지금은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열심히 일해서 모은 돈으로 부모님 선물을 해드리거나 제가 원하는 물건을 살 때 가장 뿌듯합니다.

 

Q3. 그렇다면 어떤 부분이 가장 힘든지 말씀해주세요.

모든 직장인은 출근 자체를 뽑을 것 같은데요. 사람마다 다른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이 일을 평생 해야 한다는 생각에 가끔 힘겨울 때가 있어요. 저의 직무 특성상 환자들을 대해야 하는 일이 많은데 그런 데서 오는 어려움이 있는 것 같아요. 제 친구들 역시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를 가장 힘들어하는 것 같습니다.

 

Q4. 학생일 때 혹은 취업준비생일 때 생각한 사회와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학생일 때나 취업준비생일 때에도 사회는 녹록지 않다는 것을 알았지만 사회인이 된 후에 더 뼈저리게 느껴져요. 모든 행동과 일에는 책임이 따르며 향후 벌어지는 일들도 제 몫이라는 점이 가장 크게 와닿았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학생일 땐 부모님의 보호 아래서 용인되는 것들이 많았다면 온전히 저로서 모든 것을 해야 한다는 사실이 제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실제로 경험을 해야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5. 취업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가요?

이건 제 직무의 관점에서만 서술되어 조금씩 다르지만, 가장 중요한 건 학점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어학 성적을 위해 토익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6.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자신만의 팁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몸도 마음도 건강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비록 제가 취업준비생일 때는 하지 못했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체력관리를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운동하게 되면 좋은 에너지도 얻고 몸도 건강해지니 일석이조라고 생각합니다.

 

Q7.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꼭 조언해주고 싶은 것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취업을 준비하며 서류심사에서 떨어질 때 매번 마음이 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왜 나는 맨날 떨어지지?’, ‘왜 나만 안되지?’라는 생각에 항상 갇혀있던 것 같아요. 아마 제 인생에서 제일 우울한 시기를 뽑으라면 그때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저처럼 생각하지 말고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기다리면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취업은 스펙과 학점도 중요하지만, 내가 시기를 잘 맞추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Q8.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따뜻한 위로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하나씩 준비하다 보면 나에게 잘 맞는 직장이 나타날 거예요!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조금이나마 사회생활을 해본 경험자로선 무조건 대기업만 노리기보단 일하기 좋고 사람이 좋은 직장으로 눈을 과감히 돌려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지금까지 이도현 사회초년생의 이야기였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조급해하지 말기를 강조해주셨어요. 취업준비생일 때뿐만 아니라 직장인이 되고 난 후에도 중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좋은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분도 바로 만나볼까요? 김수빈 사회초년생입니다.

 

사진 2 - 사회초년생 사진
사진 2 - 사회초년생 사진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홍보대행사 APR 에이전시 스타마케팅 부서에서 8개월째 일하고 있는 김수빈 사원입니다. 담당 브랜드를 셀럽이나 연예인들을 통해 방송에 노출되도록 하는 등 홍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2. 사회초년생이 되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모든 것이 설레고 새로웠으며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이 흥미로웠어요. 사회초년생의 장점을 꼽자면 더 넓은 사회에 나와 이전보다 성숙한 생각을 가지게 된 점입니다. 그리고 부모에게 손 벌리지 않고 스스로 돈을 벌고 쓰고 저축하며 관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3. 그렇다면 어떤 부분이 가장 힘든지 말씀해주세요.

학생이라는 신분에서 벗어나 사회에 접어들었기에 힘들다고 그만두고 투정 부릴 수 없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이에요. ,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이 따르는 것이 가장 어렵고 힘든 부분인 것 같아요.

 

Q4. 학생일 때 혹은 취업준비생일 때 생각한 사회와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학생일 때 가장 여유롭다고 생각해요. 위 질문에서 말했듯이 사회는 자신의 모든 행동에 책임이 따른다는 점이 가장 다르다고 느껴요. 그래서 비교적 여유가 많은 학생 때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학교 행사나 취업 관련 프로젝트, 행사 등 다양하게 경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Q5. 취업할 때 꼭 필요한 자격증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본인이 원하는 일에 따라 다르기에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자격증을 찾아보고 최대한 많이 취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취업하게 되면 시간적 여유가 없어지므로 운전면허증은 미리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6.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자신만의 팁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면접을 보기 전, 자신이 작성한 자소서와 이력서를 많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해요. 면접관은 그 자소서를 보고 질문하기 때문에 꼼꼼히 읽고 난 후 어떤 질문이 오더라도 받아칠 준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영어는 어디를 가나 필수라고 생각해요. 영어는 해놓으면 언제나 득이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영어 실력을 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Q7.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꼭 조언해주고 싶은 것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진로와 관련된 자격증, 프로젝트, 동아리 활동 등 최대한 많이 경험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놀 때도 빠지지 않고 놀 줄 아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니까 놀 땐 놀고 할 땐 하는 그런 사람이요. 놀 수 있을 때 많이 놀아두세요. 그것도 하나의 경험과 추억이 될 겁니다.

 

Q8.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따뜻한 위로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재 코로나로 직장이 잘 구해지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생각지도 못할 때 찾아온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흘러서 코로나를 이겨내고 마스크 벗고 웃고 떠들 수 있는 날이 오길 빕니다.

 

 사회초년생의 이야기, 잘 들어보셨나요? 이들의 경험이 담긴 따뜻한 이야기가 여러분의 마음에 잘 전달되었기를 바랍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꽃이 피는 시기가 다르다.’ 누군가는 남들보다 빨리 필 수도 있고 누군가는 남들보다 늦게 필 수도 있겠죠. 시기는 다를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안 피는 꽃은 없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다 보면 자신이 아름답게 피어나는 순간이 반드시 오게 됩니다. 이번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하고 따뜻한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