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다가오는 ‘메타버스’ 세계와 이에 대한 시사점
[독자투고] 다가오는 ‘메타버스’ 세계와 이에 대한 시사점
  • 한남대신문
  • 승인 2021.10.08 16:18
  • 조회수 1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태훈
글로벌비즈니스전공17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COVID-19 현 상황으로 인해 비대면 교육, 입시, 대기업 면접까지 비대면으로 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 메타버스다.

현재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이라는 뜻의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용어이다. 현재 COVID-19 현 상황으로 인해 점차 강화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사람 간 사람의 만남, 소통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만남은 우리에게 어느덧 평범한 일상이 되었다.

이전부터 메타버스는 간접적으로 우리가 접한 적이 있다. ‘마인크래프트(Minecraft)’라는 게임도 가상현실 속에서 우리가 원하는 모습대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점, ‘닌텐도 동물의 숲또한 가상현실 안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며 물건을 사고 현실세계와 유사한 모습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메타버스와 유사하다.

그 예로 미국 대통령 선거 때 조 바이든은 위의 닌텐도 동물의 숲을 활용해 선거 캠페인을 했고 최근 국내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 역시 포트라이트라는 게임을 통해 다이너마이트신곡을 발표하였다.

국내외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제페토를 보면, 전혀 다른 세상의 이야기다. 이 또한 그들의 문화라고 치부하기보다는 새로운 기술에 집중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스마트폰이라는 점차적으로 발전하는 디지털 기기에 인류가 미처 적응하기도 전에 메타버스라는 초 혁신 플랫폼이 다가와 인류의 생활 모습을 바꿀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보이지만 그 내면에는 새로운 사회적 이슈, 디지털 세상의 이슈, 다른 한면으로는 디지털 범죄, 디지털 지능범죄와 같이 양날의 칼날로 다가올 수 있음을 상기해야 될 것이다.

메타버스 산업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고 꾸준히 성장하려면 안정적으로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경로 확보도 중요하고 메타버스와 가상화페의 동반 성장이 필요하다. 현재 메타버스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화폐를 (실제 화폐로) 전환하는 정도인데, 미래에는 비트코인과 같이 일반적인 가상화폐가 게임 안에서 하나의 화폐로 거래될 수 있을 것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의 경쟁력은 독특한 운영 방식에 있으며, 게임 회사가 아닌 이용자가 게임을 만들어 올리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은 현재 대부분이 10대를 위한 MZ세대 (밀레니엄+Z세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들이 가상 공간에서 또 다른 자아를 형성해 현실 세계에서 이루지 못한 꿈을 펼친다는 점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메타버스의 시사점 및 문제점은 사용자층이 유년기에 해당하는 초등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어린 사용자층으로 인한 메타버스가 만들어낸 가상세계에 빠져 이익을 얻게 되면 청년이 되어 취업하게 됐을 경우 현실 세계에 적응하지 못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소위 잼민이’(게임을 좋아하는 어린이)만을 양성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벌써 로블록스에서는 연봉 1억의 초딩 개발자가 나왔다. 메타버스가 일상생활과 연결된다면 실제 세계에서 벌어지는 많은 문제가 메타버스내에서 발생하고,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의 높은 자유도로 인한 사용자 행위를 온전히 예측할 수 없는 상태 되며, 가상공간의 익명성으로 인한 범죄에 대한 가책 및 부담감 상실하게 된다. 이로써 더 악질적인 범죄가 발생하고 무수히 많은 양의 데이터를 일일이 검열하지 못해 메타버스가 무법지대가 되어 미성년자 대상으로 한 각종 범죄가 발행할 수 있다.

메타버스 시대와 함께 살아가야 할 우리의 미래는 혁신적인 기술과 현실 세계를 벗어난, 2의 세계, , 가상세계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미리 준비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우리의 미래는 암울할 수 있다. 이젠 사이버공간에서의 적용할 수 있는 법과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하지만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가오는 미래, 피할 수 없다면 일단 도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