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은 시간낭비?
휴식은 시간낭비?
  • 권오선
  • 승인 2021.12.13 16:04
  • 조회수 8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진정한 ‘쉼’이 필요하다
▲송민채 기자
▲송민채 기자

쉼포족이란 바쁜 일상에 휴식을 포기한 사람을 뜻하는 신조어다. 타의에 의해 일한다는 점에서 워커홀릭과 차이가 있다. 쉼포족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은 바쁘니까 어쩔 수 없지. 주변 사람들이 걱정의 말을 건네도, ‘다음에요’, ‘괜찮아요’, ‘어쩔 수 없죠라며 쉬는 것을 뒤로 미루거나 포기한다. 이들의 가장 큰 문제는 쉴 수 있을 때조차 쉬지 못하는 것이다. ‘내가 지금 쉬어도 되나?’라고 생각하며 자신을 다그치고, 일을 손에서 놓지 못한다. 쉴 때조차 제대로 쉬지 못할 바엔 차라리 쉬는 걸 포기하는 게 낫다며 자기합리화를 하는 지경에 이른다.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을 대하는 태도다. 실험사회심리학저널에 실린 휴식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휴식을 시간 낭비로 생각하거나 비생산적인 시간이라고 믿는 사람은 휴식 시간을 온전히 즐기지 못했다. 또한, 여러 정서장애와 깊은 연관성을 보였다. 연구팀은 TV 시청, 명상 등 일상적인 휴식 시간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에게 휴식 시간에 대한 질문을 한 뒤, 참가자들의 행복도, 우울감, 불안감, 스트레스 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휴식 시간을 시간 낭비였다고 믿는 사람일수록 여가를 제대로 누리지 못했다.

올바르게 휴식을 취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효과적인 휴식 방법을 찾는 것이다. 정신노동자가 잠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다. 수면은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잠이 부족한 사람이나 육체노동자에게만 해당한다. 사무직 대부분은 업무 중 대뇌피질이 흥분해 정신적 피로도가 쌓인다. 신경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운동을 하는 게 좋다. 둘째, 활동 내용을 바꿔야 한다. 우리의 신경세포는 서로 다른 영역을 형성하고 있다. , 한쪽 영역이 활성화돼 있을 때 다른 영역은 쉬고 있다. 셋째, 가장 좋은 휴식은 삶에 대한 열정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우리가 피로를 느끼는 이유는 생활에 지루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피곤하게 만드는지루한 문제를 해결하고, 적극적인 휴식 방법을 취해 감정을 조절하는 것은 열정이 회복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쉬셴장이 저술한 책 하버드 첫 강의 시간 관리 수업에는 휴식과 관련한 구절이 있다. ‘모든 사람은 업무와 일상생활, 연장근무와 휴식을 올바르게 다루어야 한다.’ ‘필요한 휴식은 목표를 훨씬 빠르게 이룰 수 있는 수단이며, 휴식은 방임이 아니라 더 빠르게 달리기 위해 기력을 보충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에게 맞는 휴식 방법을 알고 휴식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송민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