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위 학점 이수를 통한 학위 취득 ‘마이크로디그리’
최소 단위 학점 이수를 통한 학위 취득 ‘마이크로디그리’
  • 오유진
  • 승인 2022.10.06 17:01
  • 조회수 36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디그리’를 아시나요?

 마이크로디그리란 사회혁신을 주도할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최소단위(Micro) 실무형 단기 교육과정이다. 지정된 학점 이수를 통해 산업체 및 진로 분야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체험을 통한 역량 배양 실전 참여형이다. 일종의 ‘학점당 학위제’로, 특정 분야에 지정된 최소 학점을 단기간에 집중 이수하면 학사학위와 별개로 미니 학위를 주는 제도다.

 본교의 마이크로디그리 교육 과정은 ▲전공마이크로디그리 ▲연계마이크로디그리 ▲융합마이크로디그리 ▲자시설계마이크로디그리 4가지로 나뉜다. 전공마이크로디그리는 전공 교육과정을 활용해 전공 내 진로·취업 분야로 설정된 마이크로디그리다. 연계마이크로디그리는 2개 이상의 학과(전공) 간 연계해 새로운 실무 분야로 설정된다. 융합마이크로디그리는 융합트랙 교육과정에서 도출하거나 2개 이상의 학과(전공) 간 융합해 새로운 실무 분야로 조합된 것이다. 자기설계마이크로디그리는 제공된 모든 교과목을 조합해 학생 스스로 이수할 수 있는 마이크로디그리다.

 현재 본교에는 문과대, 사범대, 공대 등 여러 단과대에 마이크로디그리가 개설돼 있다. 또한, 15개의 주관학과에서 22개의 학과가 참여해 단과대와는 다른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을 진행 중이다.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 이수는 소속 전공과 상관없이 가능하지만, 각 학과(전공)의 교과목 수강신청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마이크로디그리는 기존의 융합전공·다전공 이수 방법과 달리, 마이크로디그리 교과목의 이수를 하기 전에 별도의 신청이 필요없다. 하지만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이수 후, 주관학과 또는 부서를 통해 해당 이수증을 발급해 창의융합학부에 따로 제출해야 한다.

 본교 창의융합학부는 “본교 학생들은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을 통해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면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는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이 졸업이수 요건 중 하나로 적용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오유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