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정치의 세대교체-진정한 정의란?
[독자투고] 정치의 세대교체-진정한 정의란?
  • 한남대신문
  • 승인 2022.10.06 17:01
  • 조회수 3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언론학과 22 윤현우

 최근 뉴스와 인터넷에서는 586, 7080세대(이하 제2기성세대)에 관한 책임론이 커져가고 있다. 현 야당과 많은 사회 전문가들은 이들의 권력 독점현상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20대들은 제2기성세대들에 대해 비판하며 새로운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그들은 그런상황에 대해 20대들을 어리석고 바보라고 비판하고 있다. 과연 누구의 말이 맞을까?라는 질문은 지금 상황에서 큰의미가 없다. 현재 대한민국은 서로 정의하고, 외치고, 귀를 닫고 있기 때문이다. 이글을 빌어 나는 제2기성세대의 과거와 현재, 하고싶은말에 대해 말하려 한다.

 제2기성세대의 사고방식은 80년대 사구체 논쟁으로 발생됐다. 그들은 5.18운동이후 기존의 자유주의 개혁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혁관을 만들려 했다. 그러나 신군부의 정보 통제 상황에서 그들은 68혁명 이후 신좌파의 사고방식 보다는 이전의 사회주의 개념을 가지고 와 새로운 국가의 정립을 시도하게 된다. 이것이 사회구성체 논쟁인데 3차논쟁까지 거치면서 크게 NL과 PD계열로 분리된다. 이후 군부독재 정부가 무너지고 전대협이 출범하면서 학생운동은 전환기를 맞게 된다. 더 이상 제도적인 민주화가 아닌 사회적 민주화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NL계는 북한을 추종하면서 민족주의 사회주의를 내세우는데, 이들의 이념은 유럽권에서 보기에는 조잡한 것이었으나, 정보통제가 이루어지고 전체주의적인 민족주의 교육을 어릴 때부터 받은 그들의 사고방식에서는 딱맞는 것이었다. 결국NL계가 학생운동의 주도권을 잡고 날뛰다가 96년 연대사태로 몰락하면서 학생운동은 몰락한다.

 90년대 초반부터 정치계에 편입되었던 제2기성세대는 많은 인구와 젊은 나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권위주의 세력(제1기성세대로 통일)을 몰아내고 세력을 강화하였고, 00년대 정치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당선시키는데 큰 기여를 한다. 그러나 노무현정부는 처참하게 몰락하고, 이명박정부가 들어선 뒤, 민주당은 김씨를 필두로 한 혼란으로 제대로된 활동이 되지 않으면서 그들은 민주당을 자신들의 정의로 여기고 지원했고, 결국 2017년 정권을 수립했다.

 그들은 나이가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2030세대들에게 권력을 내놓지 않았다. 그들은 바로 자신들이 정의고 아직도 사회는 기존의 권위주의세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을 척결해야지만 정의가 내세운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은 사회를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개조했다.

 그러나 시대는 변했다. 더 이상 그들의 이념은 과거의 것이 돼버렸고 인터넷의 발달은 2030세대가 많은 서구권 정보를 볼 수 있게 됨으로써 더 개혁적인 정책을 만들 수 있음에도 그들은 이것을 부정했다. 그들이 과거 제1기성세대를 비판했던 방식이었던 불통, 권위로 밀어붙이기, 퇴폐적 생각이 자신들에게도 적용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제1기성세대, 제2기성세대의 갈등과 2030세대의 갈등으로 대한민국의 사회는 혼란스러워가고 있다.

 결론적으로 나는 기존의 제2기성세대들도 제1기성세대와 똑같은 세력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만약 제2기성세대가 자신들이 정의라고 아직도 생각한다면 더 이상 자신들의 생각을 버리고 2030세대의 정치세대교체를 하여 그들이 사회를 개혁해주는 것을 적극 지원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