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든든한 ‘청년지원책’
더 든든한 ‘청년지원책’
  • 심우희
  • 승인 2022.10.06 17:01
  • 조회수 2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현금성 생활 안정 지원책 확대 개편

 ‘젊은 도시’, 대전시가 민선 8기 강화된 청년지원책을 발표했다. 일자리와 주거 부문 청년정책에 집중해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모습이다.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위해 현금성 생활 안정 지원책을 확대 개편했다. 향후 시는 청년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광역시 2020 청년 통계’에 따르면, 청년 인구(19~39세)는 43만 122명으로 전체 인구(147만 1,915명)의 29.2%를 차지한다. 나아가 KOSIS ‘인구총조사’에 따르면, 시의 1인 가구 비율(37.6%)은 전국 평균(31.7%)보다 5.9% 높은 수치다. 시는 이러한 지역적 인구 특성상 “1인 가구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반영하기 위해 실태조사를 기반으로 한 세대별 맞춤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지원책에서는 월세 지원과 청년희망통장 대상자를 확대하는 등 현금성 생활 안정 지원을 강화했다. 2023년부터 확대된 ‘미래두배청년통장’으로 개편되며, 주거 안정을 위해 매월 20만 원씩 1년간 월세 지원한다. 미래두배청년통장은 중위소득 기존 120%에서 140% 이하로, 적립 기간(24, 36개월)과 적립금(매월 10, 15만 원)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한편 팬데믹 이후 고용시장 악화로 인해 설 자리를 잃은 청년에게 ▲대전형 일자리 확대 ▲취·창업 활성화 ▲청년 일터 안전망 강화 등 35개 일자리 확충 사업을 시행한다. 더불어 기술 기반 소셜벤처 성장단계 기업에는 청년 인건비, 교통 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에는 교통비를 지원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청년들이 생활하는 데 부담을 덜어주고 원하는 일을 찾아 삶의 희망을 주는 청년 생활 안정 강화 대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반면 시의 다양한 청년지원책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의 저조한 참여로 사업의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청년들의 종합적 어려움에 관심을 가지고, 흩어져 있는 청년정책을 한자리에 모은 ‘대전 청년 포털’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했다. 다양한 청년정책에 대한 통합정보와 소통 공간을 마련해 지역 청년들의 정책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2022년 청년지원책’을 통해 높은 생활비·비정규직·대출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근로 청년에게 기회를 제공할 전망이다. 한편 시는 청년층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자 올 하반기 ‘지역 청년 삶 실태조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내년 상반기 중 중장기 비전을 담은 ’청년정책 기본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심우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