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물가 상승···안정관리 종합대책 9개 과제 마련
대전시, 물가 상승···안정관리 종합대책 9개 과제 마련
  • 심우희
  • 승인 2023.03.21 13:48
  • 조회수 2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안정 기조 대응, 지방공공요금 등 안정 유지

 대전시는 지난 1월, 서민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물가상승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2023년도 물가안정 종합대책을 수립 및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물가관리체계 구축, 물가 분야별 안정화 대책, 물가안정 분위기 조성 등 3개 분야에 걸쳐 9개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나아가 연중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지방 공공요금과개인 서비스요금 안정화를 위한 소비자단체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구축 및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물가안정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전국적 난방비 폭등 기조와 지역공공요금 인상계획으로 시민 가계 부담이 극대화된 가운데 시와 5개 구의 협력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5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대전지역기준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9%올랐으며, 6개월 연속 4~5%대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주목할만한 점은 지난해 말 하락 안정세에 들어가는 듯한 모습을 보였던 물가가 3개월 만에 돌아섰다는 것이다.

 대전시 김영빈 경제과학국장은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지속되는 상황으로, 이번 물가안정 대책을 실시하여 시민들의 가계 부담을 덜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시는 이러한 물가·난방비 폭등 및 물가안정 분위기 조성을 위해 ▲착한가격 업소 지원 확대 ▲소상공인 경영개선자금 이자 추가지원 ▲자영업 닥터제 및 라이브커머스 사업 신청 가점 ▲업소 인센티브 제공 ▲시·구 홈페이지 및 소식지 ▲공식sns계정을 통한 업소 홍보 등도 강력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023년도 물가 안정관리 종합대책에 주요 추진 방향은 ‘정부의 물가안전 기조에 대응 및 지방공공요금 등 안정 유지’를 위해지방 공공요금은 관련 부서 및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요금 동결 기조를 유지한다. 불가피한 인상 시 인상 최소화와 인상 시기이연·분산으로시민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라 전했다.

 이번 대책에서눈여겨볼 점은 대전0시축제를 비롯한 지역 행사다. 개최 시축제방문자들에게 안전하고 공정한 대전의 관광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세계적 축제로 육성해 원도심 상권 활성화 기폭제로 활용한다. 이에 지역 특성이 반영된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육성해 도시 브랜드 제고, 심야 관광 활성화로 지역경제 활력 회복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시구 합동점검반과 물가모니터단 점검 및 지도 활동을 강화해일부상인 등 가격 과다 인상, 담합 행위를 강력하게 방지할 계획이다.

 이러한 종합적 대책 이외 자치구 차원의 움직임도 요구된다. 우수업소를 표창해 홍보를 통한 주민  이용률을 높이는 등 운영·이용 활성화 노력은 사업장 관리·감독 주체인 5개구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다. 자치구 차원에선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물가대책회의 및 합동점검을 중점으로 다룰 예정이다./심우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