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대학생활... 유학제도 활용기
슬기로운 대학생활... 유학제도 활용기
  • 엄정희
  • 승인 2019.07.02 11:23
  • 조회수 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비유학, 교환학생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한남대에 입학하면 해외 유명 대학을 다닐  있다? 본교는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유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국제교류팀은 교류를 위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본교 유학제도는 크게 4가지로 교류유학제도(교환학생), 인정유학제도(추천유학), 자비유학, 교비 유학제도가 있다. 교류유학제도는 재학기간  자매대학에서 3개월~1년을 다닐  있는 제도이다. 파견기간 동안 언어, 문화체험을 통한 교류를 통해 세계 속에 본교를 알리는데 목적을 둔다.  유학의 이점은 본교 등록금만 납부하고 해외 자매대학의 수업료를 면제해주며 연간 최대 35학점까지 이수 가능하다는 것이다. 미국, 일본, 중국  다양한 나라에 자매대학이 있다.
 추천유학은 학과장의 추천을 받아 해외자매대학의 감면된 수업료를 납부하고 6개월~1년을 다닐  있는 유학 제도이다. 파견대학에는 일본 시코쿠대학, 긴조 학원대학이 있다. 자비유학은 재학생 신분을 유지해 해외대학의 어학연수기관에서 학점을 취득   있는 제도이다. 추천유학과 자비유학은 학기당 최대 12학점, 연간 최대 24학점을 인정해준다.

 교비유학제도는 본교의 4 학부과정을 마친  해외대학 석사과정에 입학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특전은 교비장학증서를 발행해주며, 교비장학금을 지급해 졸업  1 6개월 이내에 해외대학의 석사과정에 입학해 소정의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소정의 교비장학금이 지급된다.
 본교 국제교류팀은 다른 나라와의 교류를 위해  대학의 홈페이지에 있는 이메일로 연락을 한다.   본교에 도움이 될지 조사한  담당자한테 학교를 소개하고 협력을 맺는다. 이외의 방법으로 해외 출장, 1년에 한번 열리는 대학 간의 국제담당자들의 협의 등이 있다.

 국제교류팀은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 국제학생도우미, . 학술세미나를 열기도 한다.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은 방학기간 동안 해외 대학에   소정의 연수지원금, 학점(교양3학점) 취득하는 프로그램이다. 국제학생도우미는 외국 자매대학 초청교류학생과 본교 재학생을 1:1 매칭하여 유학생활  교류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 국제학생세미나는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서로의 의견을 발표하고 교환함으로써 . 학생들의 학문교류  친선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외국인 학생들이 낯선 한국문화에 적응   있도록 비자신청, 집문제, 아르바이트를 통한 생계이슈를 조언하는  외국인 학생들이 보다 나은 학교생활을   있도록 간접적인 도움을 준다.
 국제교류팀 관계자는 “앞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되도록 많이 유치하고 외국인 학생들이 본교 생활을 즐겁게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며 “국제교류팀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재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수업시간에 외국학생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줌으로써 한남대의 애착을 갖는데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