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ycott Japan, 가지않습니다 사지않습니다' 최근 온라인뿐만 아니라 거리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NO JAPAN 운동의 슬로건이다. 일본 불매운동이 시작된 후 국내 수입맥주시장 1위를 10년 넘게 지키던 일본 맥주의 매출이 전년대비 90% 하락하며 점유율이 급락했다. 국내 영화 업계에서도 일본 애니메이션이 자취를 감췄다. 추석 시즌 일본 애니메이션은 매년 2~3개 작품씩 상영됐지만 올해는 한 작품도 없다. 불매운동의 성과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곳은 여행업계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내 8개 항공사의 일본노선(123개) 중 70개 이상의 노선이 운항을 중단하거나 줄였다.
한 여론조사(총 응답자 약 500명)에 따르면 일본제품 불매 목적으로 과거침략 사죄·배상(27.1%)과 경제의존 탈피(26.1%)를 꼽았다. 이 외 목적으로는 수출규제 탈피, 경제적 극일, 모름이 뒤를 이었다. 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는 일본 불매운동 이유를 묻는 글이 약 4천개가 올라왔다. 불매운동 이유를 설명해주는 영상은 조회수 70만 이상을 기록했다.
일본 불매운동이 촉발된 원인은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것에 있다. 백색국가란 일본이 자국의 안전 보장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첨단 기술과 전자 부품 등을 타 국가에 수출할 때, 허가 신청을 면제하는 국가를 가리킨다. 2019년 7월까지 일본의 백색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 총 27개국이었지만 지난 8월 2일 한국이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되며 26개국이 됐다.
백색국가 제외를 문제 삼는 이유는 일종의 ‘경제보복’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 대법원은 일본이 과거 강제로 징용된 우리나라 피해자들에게 1명당 1억 원을 배상해야한다는 판결을 내렸다. 1997년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는 일본제철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하지만 전쟁 전 일본제철과 현 일본제철은 다르며, 1965년 한일 양국이 맺은 ‘청구권협정’을 이유로 패소했다. 청구권협정에 한일 양국과 국민들 재산, 권리와 이익문제 모두 해결됐다는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 피해자들은 2005년에 다시 소송을 걸었고 서울중앙지법은 ‘청구권협정에는 개개인의 배상청구권이 포함되어있지 않다’고 보아 배상 판결을 내렸다. 이러한 판결에 대해 일본은 국제법에 어긋난다며 반발했고, 한국의 주요 산업인 반도체에 필요한 3가지에 대해 수출을 규제한다고 밝혔다.
NO JAPAN 운동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글로벌시대에서 기업의 국적을 논하는 것은 쉽지 않아 일본 불매운동으로 인해 오히려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자영업자가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영화와 같은 문화산업의 경우 정치•사회적 분위기에 휩쓸려 관객과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한받고, 문화적 다양성이 존중받지 못하는 상황을 우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 일어일문학과 교수는 “불매운동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원인과 목적을 뚜렷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며 “미디어 매체에서 보이는 것만을 받아들여 불매운동을 통해 반일감정을 확대하기 보다는 일본정부의 불합리한 조치에 대응하자는 의미로 전개되어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