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정책토론회
2021정책토론회
  • 한남미디어센터
  • 승인 2020.11.19 09:24
  • 조회수 5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11.06. 학생회관 청림홀(송계홀) 진행

안녕하십니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하고 한남미디어센터가 주관하는 2021학년도 총학생회 후보자 정책토론회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는 토론회 사회를 맡은 정하늘입니다. (인사) 먼저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빛내주신 내빈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방청객을 모실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정책토론회는 한남미디어센터 유튜브 채널에서도 온라인 생중계 됩니다.

 

정책토론회는 민주주의 꽃을 실현시키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 후보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함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인데요. 공정한 절차에 따라 선발되신 후보자 분을 모시고, 공약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회 진행 순서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한남미디어센터국장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패널 및 후보자 소개와 이어서 공약질의, 설문질의, 방청객질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패널 및 후보자 소개가 있겠습니다.

한남미디어센터 기자 패널단을 소개하겠습니다. 신문편집부의 권오선 기자(인사) 이소윤 기자(인사) 교지편집부의 최지윤 기자(인사) 송윤서 기자(인사) 영자신문편집부 민수연 기자(인사) 이규린 기자(인사) 방송제작부 이승찬 기자(인사) 이나영 기자(인사)

기자분들은 자리에 착석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1학년도 총학생회 후보자 소개가 있겠습니다.

정일권, 최화현 후보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지금부터 공약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공약질의는 후보자의 모든공약에 관하여 패널들이 질문하고, 후보자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1. 등록금 인하 적극 건의(오선)

신문편집부 권오선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지난 10여 년 간 등록금 동결, 학령인구 감소 등 대학 재정이 어려움을 겪어 교육 관련 예산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등록금이 인하되면 학생들의 교육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후보자께서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 학생회에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등록금 인하로 인해 교육적인 부분에서 충분히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학교를 다는 제 3년동안 단과대 학생회 임원을 역임하고 학과 학생회장을 역임 많은 학생들을 만나보고 그런 시간을 해봤을 때 수많은 학생들은 수업의 질이 향상되는 것 보다도 여전히 등록금 인하를 원하고 있습니다. 등록금은 전공마다 다르지만 대략 최저임금의 3배에서 4배 또는 그 이상 수준으로 등록금이 측정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업의 질 향상보다는 등록금 인하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수업의 질은 돈으로 돈으로만 향상되거나 떨어졌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을 대표해서 이 자리에 나왔고 학생들의 목소리를 답변해 주려고 이 자리에 나왔기 때문에 학생들이 가장 원하는 것을 공약 1번으로 내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그 외 추가 질의)

 

권오선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후보자 측에서는 등록금을 낮출 수 있는 마지노선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시는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등록금 인하에 대한 것은 저희가 추후에 학교와 협의하여 알 수 있는 부분 이기때문에 지금은 답변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 교내 봉사활동 확대(나영)

방송제작부 이나영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교내 봉사활동을 확대한다고 하셨습니다. 교내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종류, 빈도, 참여 인원 중 무엇을 늘린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교내 봉사활동 프로그램 종류, 빈도, 참여인원 모두 저희는 늘리고 싶습니다. 우선 교내 봉사 중 출입 통제 봉사가 있습니다. 항상 출입구가 각 단과대학 또는 다른 건물들 하나만 개방이되서 학생들이 불편함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출입구를 추가적으로 개방하고 그에 따른 추가적인 봉사 인원을 받을 생각입니다. 또한 각각 계절별로

봄 여름 가을 겨울 교내 환경미화를 할 수 있는 봉사도 개방하여 학교에 화경미화와 봉사 확대를 노력하겠습니다.

 

(그 외 추가 질의)

 

이승찬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출입문을 추가적으로 개방한다고 하셨습니다. 본교는 출입문을 전체적으로 개방을 할 시 봉사인원과 효율적 관리가 힘들어 코로나가 진정되기 전까지는 실질적으로 추가적인 개방이 힘든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후보자분들의 의견을 말씀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정문만 개방하고 있는 것이 맞는데, 이렇게 후문 또한 개방을 하고 그다음에 방역 시스템을 철저히 한다고 하면은 그런 문제는 발생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이나영 기자: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봉사활동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후보자께서도 이와 같은 방식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추가하실 계획인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교외에서 할 수 있는 봉사는 별로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19가 더 확산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비대면으로 봉사를 진행할 수 있다면 저희도 충분히 그 부분을 생각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3. 자격증 관련 복지 증진(규린)

영자신문편집부 이규린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자격증 관련 정보 게시, 제휴업체 확충, 이벤트를 통해 복지 증진을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생들 여러분이 가장 필요하고자 하는 자격증이 무엇인가를 판단하기 위해 학생들에게/자격증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고 선호가 높은 자격증을 선출하여 시험일정 토익,한국사능력검정시험, 컴퓨터활용능력시험등에 대해 총학생회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유튜브 홍보, 그리고 자격증 학원에 대해 제휴업체 확충. sns 이벤트를 통해 관련 시험 시 추첨을 통해 지원금 지원에 대해 노력하겠습니다.이상입니다.

 

4. 장학금 다양화 및 설명회(오선)

신문편집부 권오선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장학금 다양화를 공약으로 제시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제도를 신설하겠다는 의미인지, 기존 장학금 수혜 인원을 확대하겠다는 의미인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 학교에서는 수많은 장학금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건강증진 학생복지에 관련된 장학금은 거의 존재하지 않고, 수많은 장학금 중에는 교육이나 학업적인 부분의 장학금이 대부분입니다. 학교는 교육을 하는 기관이라 교육적인 부분의 장학금이 대다수인 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장학금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기존에 장학금 중 명확한 기준이 없는 장학금에 수령액을 줄여 새로운 장학금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권오선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제도를 신설할 경우, 현재보다 많아진 장학금 제도 때문에 학생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어 홍보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홍보는 어떻게 진행하실 예정인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홍보에 관한 부분에서는 이제 총학생회 sns를 통해서 홍보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이승찬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명확한 기준이 없는 장학금의 수령액을 줄이신다고 하셨습니다. 명확한 기준이 없는 장학금에는 무엇이 있는 지, 어떤 장학금을 줄이실 예정이신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명확한 기준이 없는 장학금은 우선 학교에서 그 교수님 추천 장학금 등 추천으로 인하여 지급되는 장학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추천에는 명확한 근거와 기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하지만 그 교수님들을 존경하기 때문에 그것을 없애고자 하는 것이 아닌 저희는 수령액을 조금 줄여서 그 액수로 다른 장학금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이상입니다.

 

 

5. 총학생회실 여론수렴방(소통의 방) 활성화

방송제작부 이나영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학생들의 의견 수렴과 소통을 위해 학생회관에 여론수렴방을 개설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여론수렴방의 구체적인 운영 및 관리 방안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생회관 내에 총학생관 옆에 여론수렴방을 개설하여 입실 전에 발열체크와 손소독 등을 철저하게 실시하여 마스크 항시 착용으로 방역에 대처할 예정입니다.

혹시나 면대면으로 대화하는 것을 꺼려하거나, 여론수렴방의 담당자가 부재중이라면 문 옆에 편지함과 펜 방명록등을 작성할 수 있는 물건들을 배치해 놓고

비대면으로 건의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나영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편지함 형식의 비대면 건의 방안을 진행한다고 하셨습니다.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교내에 방문하지 않는 학생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온라인으로도 여론 수렴을 할 계획이 있으신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지금 비대면으로 인하여 학교에 학생들이 많이 오지 않는데, 그 질문하신 것처럼 저희는 충분히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이나영 기자: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여론수렴방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합니다. 후보자께서는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홍보방안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홍보 방법에 대해서는 sns를 통한 홍보 또는 학교 총학생회 페이지에 글을 게시하여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승찬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면대면으로 대화하는 것을 꺼리는 학생들을 위해 편지함 형식의 건의 방안을 진행한다고 하셨습니다. 비대면 건의에 대한 진행 상황이나 결과를 어떤 방식을 통해 공지를 할 예정이신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길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공지 또한 저희가 여론 수렴한 부분을 sns에 게시하여 그것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모든 학생들이 볼 수 있고 이뤄졌다고 생각할 수 있게 모두 게시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추가적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비방성 글이나 글은 저희가 판단해서 부족한 부분이 있는 문의 글은 게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6. 편입, 복학 매뉴얼 제작 및 학생 관련 시설물 매뉴얼 제작

교지편집부 최지윤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편입 및 복학 매뉴얼을 제작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현재 본교 홈페이지는 이와 관련된 모집 요강이 파일로 상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새로운 매뉴얼이 필요한 이유와 추가해야 할 정보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편입 관련 자료는 한남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편입함에 들어가면 모집요강, 기출문제, 전년도 입시 결과, 입시 자료실을 통해 볼 수 있고 복학 관련 내용 또한 학교 홈페이지에 학사안내 팝엄 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Q&A식으로 나와있고, 학사 학사공지에서는 복학시즌에만 글이 올라와 학사 복학 시즌이 아닌 비 시즌에는 번거롭게 자료를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편입, 복학 관련 메뉴얼을 만들어 편입에 관련된 자료를 한번에 보고 공지하고 복학신청 방법, 복학신청 기간등을

하나의 파일 또는 하나의 페이지를 통해 공지 또는 sns를 이용하여 홍보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최지윤 기자: 학교 관련 시설물 매뉴얼을 제작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매뉴얼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학교에는 수많은 학생들이 대여할 수 있는 시설물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학생들은 잘 알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설물 매뉴얼 제작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어떤 시설물 대여가 가능한지 한번에 알 수 있도록 하고 그 시설물을 대여하려면 시설물 관련 부서에 연락하거나 교내 하이포탈을 통해 신청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이런 시설물 대여에 대해 편의성을 증진시키고자 각 시설물 부서 연락처, 신청 방법을 매뉴얼을 제작해 학생들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겠습니다. 이상입니다.

 

7. 교지편집부 송윤서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교내의 노후화된 시설물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시행 방안에 대해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교내에는 시설안전관리팀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강의실을 사용하고 실험실을 사용하는 시간이 가장 많은 건 바로 학생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학생들의 점검과 보수신청이 자유로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설물 점검 및 보수에 관한 진행 상황과 시설물 점검 및 보수 접수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는지 학생들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저희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시설물 점검 및 보수신청을 받고 접수처리 완료 확인 및 현재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송윤서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처음 제시하신 공약은 시설물 점검 및 보수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러나 방금 후보자께서는 시설관리팀의 진행 과정을 학생들에게 공지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기존 공약처럼 직접 점검 및 보수를 진행한다는 것인지, 의견 전달 및 정보 제공을 통해 학생들과 시설관리팀을 연결한다는 것인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진행 상황에 대한 것은 자세하게 몰라 공지가 되지는 않는데, 그 상황에 따라 저희 시설안전관리팀에 계속된 연락으로 학생들에게 얼마나 논의되었는지 대신 공지해주고자 공약을 내세우게 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최지윤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후보자께서는 시설물 관리에 간접적으로 참여하시겠다는 것입니까?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시설 보수에 관한 것은 전문가가 아니라 학생이기 때문에 저희가 직접 보수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어느 곳이 보수가 필요한지, 어느 곳이 부족한지 파악하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8. 교지편집부 최지윤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명절에 귀향하는 학생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명절 귀향 버스를 운행한다고 하셨습니다. 구체적인 운영 방안 및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명절 귀향버스 운행함으로써 학생들의 편의성 증진과 외부인 접촉을 줄여 바이러스 감염 위기에 대처하겠습니다. 저희의 명절 귀향 버스 계획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방안으로는 설문을 통해 학생들이 가장 많은 지역을 주로 귀향 버스를 운행하겠습니다. 하지만, 신청했지만 당일 오지 않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보증금을 받은 후 이용하면 돌려주는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두 번째 운영 방안은 경기도, 경상도, 충청도, 강원도, 전라도로 구분해 그중 인원이 가장 많은 곳을 조사하여 타 지역을 구분해 버스 운영 지역으로 지정할 것입니다.

 

최지윤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일정 요금을 걷어 버스를 운영한다고 답변해주셨습니다. 타 대학의 경우, 귀향 버스를 대중교통의 20~30% 할인된 금액으로 운행하거나, 1000~5000원 정도의 최소 금액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후보자께서 계획하신 예상 금액이나 요금 산정 기준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아직 그 부분에 대해 저희가 운영 방안까지 생각했고, 금액에 대해서는 추후 학교와 협의해 결정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최지윤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2018년에는 명절 귀향 버스를 운행하려고 했으나, 학생들의 수요 부족으로 인해 폐지된 선례가 있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수요 증가를 위해 어떤 보완책을 마련해 진행할 예정이신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총학생회 관련 SNS 및 홈페이지에 홍보하거나 저희 10번 공약에 유튜브 채널 활성화가 있습니다. 그 부분과 연계에 학생들의 수요를 증진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9. 신문편집부 이소윤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 측에서는 한 분야에 치중되지 않고 넓은 분야의 제휴업체 확충을 약속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분야의 제휴업체를 확충하실 예정인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총학생회 제휴업체는 음식점 및 주점 20, 카페 3, 의료업체 2, 문화 분야 1, 교육 분야 1, 건강 분야 1. 2020년도에는 음식점 및 주점 16, 카페 1, 의료업체 2, 교육 분야 2개 건강 분야 2, 미용 분야 3개입니다. 보시다시피 저희는 음식 및 주류업체에 대한 제휴가 많아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학생 여러분의 다양한 문화생활과 건강, 그리고 교육적인 업체와 제휴를 맺을 수 있도록 분야와 제휴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0. 영자신문편집부 민수연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총학생회 유튜브 채널을 활성화하여 교내 홍보를 주목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콘텐츠의 영상들을 제작하실 계획인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추후 저희가 당선된다면 미디어센터와 협의를 통해 촬영과 편집에 관한 협력을 요청할 것입니다. 행사 진행 과정을 브이로그식으로 제작해 그 과정을 더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또한, 영상을 통해 준비하고 진행하는 것에 있어 미비한 부분을 파악하여 더 원활한 진행에 힘쓰겠습니다. 이를 통해 각 교내 행사 준비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1. 신문편집부 이소윤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공약에서는 온/오프라인으로 많은 행사를 기획하겠다고 하셨습니다. 후보자 측에서 구상하신 행사가 있다면 간략하게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명절에 고향에 가지 못하는 학생, 또는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윷놀이 행사, 또는 총학생회 유튜브에 나오는 순간 퀴즈, 또는 코로나로 인한 모바일 게임 대회 등 교내 학생들이 원하는 행사를 많이 개회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12. 분실물 보관 센터 운영 및 관리(윤서)

교지편집부 송윤서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분실물 보관 센터를 운영 및 관리한다고 하셨습니다. 계획하신 센터의 운영 방식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조사해 본 바로는 2017년 이후 학교 홈페이지에서 분실문 게시판이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대신 페이스북 한남대학교 대신 전해드립니다 와 같은 sn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페이지는 페이지를 통해 분실물을 찾는 다는 건 어느정도 위험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실물을 습득한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도 모르고 또한 물건에 이상이 있는 지 없는 지도 계속해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분실문 보관센터를 운영하여 각 건물에 관리 사무실에서 보관 또는 학생회실에서 보관을 운영 계획중인데, 이것은 나중에 추후 학교와 상의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송윤서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난 2018, 본교 홈페이지에서 운영되는 분실물센터가 저조한 사용률로 인해 폐지가 된 선례가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학생들의 수요를 늘리기 위한 홍보 방안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요가 적었던 이유는 저희가 생각해 봤을 때 한남대학교 페이지에 대하여 홈페이지에 자료를 들어가지 않아서 이용률이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총학생회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sns로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이승찬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 답해주신 분실물 보관 및 수령 절차 방법은 좋은 해결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남대 대신 전해드립니다'와 같은 페이지의 이점은 교내외 음식점, 카페, 술집 등에서 발생한 분실물을 학생뿐만 아니라 외부인의 제보를 통해서도 찾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내외 외부인이 분실물을 습득한 경우, 실질적으로 관리사무소나 학생회관까지 가져다주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자 측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외부인이 습득하였을 때는 어쨌든 한남대 대신전해드립니다 도 외부인이 똑같이 그 글이 올라오는 데

저희도 그 만큼 한남대대신전해드립니다 만큼 저희 온라인 sns를 많이 홍보하여 외부인에게도 저희가 전달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3. 분기별 총학생회 공약 이행보고(지윤)

교지편집부 최지윤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공약 이행에 대해 분기별로 보고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이행률만을 말씀하시는 것인지, 진행 과정이나 결과를 포함하는 것인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수치적인 이행률뿐만이 아닌 부가적인 정보를 포함하여 공약이행 보고를 할 생각입니다. 각 공약별로 관련된 공약은 어떻게 시행을 했고 어떤 방법으로 진행중인가라는 실천성, 그리고 아직 진행중인 공약은 어느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수치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진행랑 것인지 등과 같은 부가적인 설명을 포함해 분기마다 sns 또는 학교 총학생회 홈페이지를 통해 학생들에게 공약실천 이행 보고를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4. 화장실 몰래카메라 점검(소윤)

신문편집부 이소윤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학생들의 안전한 화장실 이용을 위해 주기적으로 몰래카메라 점검을 시행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는 몰래카메라 점검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몰래카메라 탐지 패드, 적외선 몰래카메라 탐지기, 올가든 등이 있습니다. 앞서 말한 탐지 패드나 탐지기는 사실상 학교의 재정문제로 다량 구비는 불가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올가든 하든 탐지카드를 화장실에 일부 배치하여 학생 여러분에 안전한 화장실 사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한남대학교 2km 반경 내에는 7개의 경찰서가 있습니다. 저희가 경찰서에 전화해본 결과 직접 방문해야 비용이나 협력 방법 등 알려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저희가 추후 당선이 된다면 경찰서와 협의 후 분기별 한 번은 경찰서 또는 전문업체와 협력해 검사를 진핼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즉석 질의)

이소윤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몰래카메라 범죄의 근절을 이루겠다고 하셨습니다.몰래카메라 점검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방안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혹시 어떤 구체적인 방안을 말씀하시는건지 다시 한 번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이소윤 기자: 답변드리겠습니다. 타 대학의 경우, 몰래카메라 범죄 예방 포스터를 강의실과 화장실에 부착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방안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포스터를 제작하여 부착하는 것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홍보를 하여 몰래카메라 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5. 학생 주차 공간 확보 노력(윤서)

교지편집부 송윤서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학생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셨습니다. 학생 주차장을 신설하겠다는 것인지, 기존 주차장 중 학생 주차장의 비율을 늘리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우선 기존 주차장 중 학생 주차장의 비율을 늘리겠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한남대는 대덕밸리캠퍼스와 본캠 두가지 캠퍼스가 있습니다. 한남대 인원은 약 10287, 대학원 생은 약 1262, 교원은 약 412명이 있습니다. 주차장 공간을 조사한 결과, 장애인 지정석과 버스 전용석을 포함하여 대덕밸리캠퍼스 241석과 오정동 본 캠퍼스 1055석이 있습니다. 현재 일부 교과목을 빼고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운동장 쪽 주차장, 공과대 비포장도로 주차장을 제회한 나머지 주차장들은 거의 만석에 가까웠습니다. 그 이외에도 주차장이 정해져 있지 않은 기념관과 공과 대학 뒤쪽 주차장이 있지만 도랑이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저희가 또 조사해본 결과, 교직원 주차장과 학생 주차장의 비율은 협조문이 있어야만 조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희는 추후 당선이 된다면 학교와 협의를 통해 학생 주차장 비율을 늘리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그 외 추가 질의)

송윤서 기자: 답변 감사합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후보자께서 말씀하신 측면 외에도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학생들은 학생 주차장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교직원과 학교 법인 상가 임대매매장은 교내의 모든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만의 주차공간이 보장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보완책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부분은 저희가 당선 후 추후 학교와 협의를 통해 조사해보고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6. 캠퍼스 맵 개편(지윤)

교지편집부 최지윤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노후화된 캠퍼스 맵을 개편한다는 공약을 제시하셨습니다. 캠퍼스 맵을 개편해야 하는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교내에 배치되어 있는 캠퍼스 맵은 201959일부로 최신화가 되어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신입생분들은 대면수업을 진행하지 않았지만 신입생분들의 대부분은 처음 학교를 방문해야할 상황이 오기 때문에 자신이 수업을 듣는 건물을 이름 또한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또한 건물 번호도 정확히 인지하고 있지 못합니다. 인지하고 있지 못해서 그 부분에 건물 번호를 최신화하고 신입생분들과 다른 복학생분들이 조금 더 학교 건물을 찾아가기 쉽게 또한 한눈에 보기 쉬운 캠퍼스 맵을 저장하기 위해 이런 공약을 내세웠습니다.

 

(기존의 형식을 유지하며 학교에 설치 및 배포된 공식 캠퍼스 맵을 수정한다고 답할 경우)

 

최지윤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노후화된 캠퍼스 맵 개편을 통해 학생들의 교내 활동 편의를 주목적으로 증진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캠퍼스 맵을 단순히 수정하는 것만으로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보완책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교내에 있는 캠퍼스맵을 최신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저희가 자체적으로 약도를 제작하여 그것을 온라인으로 배부하여 홍보하여 그것을 사진으로 저장할 수 있겠금 해서 쉽게 찾아갈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17. 방역시스템 강화(수연)

영자신문편집부 민수연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주기적인 방역시스템을 통해 교내에 존재하는 위험 요소들을 제거한다고 하셨습니다. 구상하신 방역시스템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교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출입문 통제와 더불어 발열체크, 손소독제를 이용한 방역에 힘쓰고 있지만 출입문이 하나로 통제되어 불편함을 느낀 학생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출입문을 추가로 개방하여 발열체크 및 손소독제 배부 부스를 확장하고 철저한 입출입관리 및 엘리베이터 항균필터 교체로 병역에 더 힘을 쓰겠습니다. 방역업체를 통한 방역은 재정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추후 학교 측과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기존의 방식을 확대하겠다는 경우)

 

민수연 기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업체를 통한 방역까지 고려해본다고 하셨습니다. 현재 본교는 일부 실습과를 제외하고는 원격수업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시 새로운 방역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필요성에 대해서는 아직 저희가 당선이 되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추후에 다시 한 번 검토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8. 꿈을 이루어주는 총학생회(승찬)

방송제작부 이승찬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지역기관과 협업을 통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한다고 하셨습니다. 후보자께서 생각해두신 기관이 있으신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대학교 제 63대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우선 학교 인근 주민센터 대덕구청, 대전시청과 같은 기관을 생각해두었고 사전에 전화를 통하여 조사해본 결과, 오정동 주민센터는 청년사업 공공 패키지, 홍도동 주민센터는 학교 측과 공문을 제시했을 시 일자리 프로그램을 이용 가능하다고 얘기했습니다. 대덕구청, 시청은 현재 네이버에서 온라인 박람회를 진행하고 있어 학생들도 손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또한 대전역 후원 청년 사업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따로 진행은 추후 지역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구체적인 구상과 공약 이행에 대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사회자 : 후보자의 공약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계속해서 설문질의입니다. 한남미디어센터는 본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총학생회에게 어떤 것을 원하는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요. 이렇게 설문조사로 얻어진 설문지를 후보자분들께서 무작위로 뽑아 그에 대한 답변을 하는 설문질의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부 후보자들께서는 각각 3개의 질문을 뽑아주시길 바랍니다.

 

: 첫 번째 질문입니다. 수학과 4학년 차기연 학우께서 질문해주셨습니다. 3가지의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첫 번째, 코로나 때문에 18시까지만 56주년 건물과 중앙도서관을 개방합니다. 코로나가 시간이랑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시간을 늘려서 더 개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고 질문하셨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현재 18시까지 도서관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 추가적인 개방이 필요하다고 하면은 그에 관한 방역시스템도 있어야 되고 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은 추후 학교측과 협의 후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학교상황이 어렵다고 하지말고 예산을 어디에, 얼마나 사용했는지 정확한 통계수치를 알려주시면 학생들이 신뢰하는 학교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라고 질문해주셨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제가 알기로는 등록금이 저희 학생회로 직접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등록금이 어디로 쓰이는지 이런 부분은 저희도 같은 학생이기 때문에 그건 세세하게 알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한 저희는 학생회비를 걷어서 그걸 운영하는 게 아닌 그 부분 또한 매달 총대위원회에서 진행하는 상황보고서를 통해 투명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 학교 내 신입생들만을 위한 이벤트나 정책들을 많이 하는데 졸업예정자나 졸업생들에게 잘해주어야 학교 인재들이 많이 유출되고 신입생들이나 앞으로 들어올 미래 학우들이 많이 모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취업한것만 보면 정말 이 학교에 와서 미래가 명확한지 알 수 없습니다 라고 질문해주셨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공약 18번에 꿈을 이뤄주는 총학생회가 있습니다. 지역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그 부분에 대해 노력하도록 학교 측과 협의 후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두 번째 익명 질문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등록금을 낸 만큼의 복지를 못 누리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비대면으로 하게 된다면 재학생들에게 등록금을 낸 만큼의 어떤 복지를 주실 계획인가요? 복지가 아니더라도 등록금 감면 계획이 있으신가요? 라고 질문해주셨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저희 1번 공약인 등록금 인하 적극 건의 저희는 매 학기가 시작되기 전 진행되는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학생대표로서 등록금 인하 적극 건의를 하겠습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저희는 등록금을 걷어서 학생회 운영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은 어쩔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이상입니다.

 

: 세 번째 익명 질문입니다. 코로나 사태에서 학교의 대처가 늦었다. 전면 비대면 수업 진행 등 공지가 늦어 지방에 사는 학생들에게 기숙사와 자취 및 통학 등 여러 불편들을 주었는데 코로나 이후에도 이런 학생들의 불편사항에 있어 총학이 나서서 학교에 학생들의 입장을 대변해 빠른 답변을 얻길 바란다고 질문해주셨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학교 측과 총학생회 측, 최대한 빨리 학생들에게 알려드리려고 노력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학생회가 좀 더 노력해가지고 빠른 답변을 얻어낼 수 있도록 학교 측과 협의 후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네 번째 익명 질문입니다. 공약 이행 진행 과정을 학생들에게 공개하는 부분에서 투명하게 잘 알려주시고 더불어 말해주신 공약들 잘 지켜서 한남대가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라고 질문 하셨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13번 공약에 분기별 총학생회 공약 이행 부분인데 앞서 설명했듯이 공약 이행률에 대하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공개할 예정이어서, 공개할 예정이고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 다섯 번째 익명 질문입니다. 수강신청이 점차 힘들어지고 있는데 올해는 특히 코로나로 인해 대면 수업을 진행하려 과목당 25명 이하로 가능 인원수를 제한해 더 힘들어졌습니다. 학생들은 이수학점을 채우기 위해 본인에게 맞는 과목을 신청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원하지 않는 수업을 듣거나 시간표를 세워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수강 신청과 관련해 다른 학우들이 피해볼 수 있지 않을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라고 질문해 주셨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추후에 당선이 된다면 수강 신청 부분은 저희도 같은 학생이기 때문에 많은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저희도 당선이 된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연구하고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마지막 질문입니다. 2020년도 축제에서 퀴즈 관련 부정행위 의혹이 있었는데, 2021년도에는 어떤 방식으로 행사 프로그램에 공정성을 높일지에 대해 묻고 싶다고 익명 질문하셨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저희는 10번 공약으로 내세운 총학생회 유튜브 채널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브이로그 식으로 행사 진행 과정을 공개할 예정인데 그런 식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행사 진행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이상으로 설문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방청객 질의입니다. 자리에 착석하고 계신 학우분들 중 후보자에게 질문하실 사항이 있으신 분은 손을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마이크를 건네받은 질문자께서는 질문 전 학과와 이름을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하나의 주제로만 질문이 가능하며 본인의 질문에 추가 질의는 한 번으로 제한하겠습니다. 이 점 대해 양해 부탁드립니다. 질문이 있으신 분은 손을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질문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원규 : 일어일문과에 재학중인 이원규입니다. 총학생회장을 하고 싶은 계기와 그리고 이제 총학생회장 되시면 이제 어떤 학교를 만들어가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2020학년도 토목환경공학과 학생회장을 역임하고 부 입후보자는 제62대 총학생회 늘봄 기회국장으로 역임했습니다. 저희는 코로나 19란 상황 속에서 많이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계획했던 것, 생각했던 것을 이제 내후년에 한 번 더 높은 자리에 올라가서 학생들과 함께 다 같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싶어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이상입니다.

 

: 질문 감사드립니다. 또 질문하실 분 학우분 뒤에 남색 학우분 먼저 질문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영준 : 행정경찰학과 17학번 이영준입니다. 어 질문드리겠습니다. 공약을 보면 여러 가지 공약들이 되게 많은데 두 분이서 공약을 결정하실 때 어떠한 부분에 있어서 가장 중점을 두고 공약을 짜셨는지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저희가 공약을 짤 때 가장 많이 생각했던 것은 학생들 생각이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학생들의 의견을 보다 학교를 만들고 싶기 때문에 이러한 공약을 썼고, 코로나 19 바이러스 속에서 하지 못했던 올해 이루지 못했던 꿈을 이루어드리기 위해 저희가 이번 18개의 공약을 새로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 감사합니다.

 

이승혁 : 네 식품영양학과 이승혁이라고 합니다. 네 지금 내년 1년 동안 한남대학교 총학생회장으로서 만약에 학교를 이끌게 되신다면 제일 필요한 자질이 무엇인지 그거에 대한 질문을 한 번 드려보고 싶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만일 당선이 된다면 가장 필요한 자세는 항상 낮은 자세로 멀리 보며 높은 곳에서 본다고 생각하지 않고 밑에서 위를 본다고 생각하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추가 답변하겠습니다. 자질이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학교 측과 학생 사이에 잘 원만한 관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오동근 : 안녕하십니까? 수학과 17학번 오동근입니다. 우선 질문에 앞서서 앞에 계신 정부입후보자님들 늘 고생 많으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질문하겠습니다. 만약에 당선이 된다면 어떤 부 학생회장, 어떤 학생회장이 되고 싶은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장 정 입후보자 정일권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까 앞서 얘기했듯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학교 측과 잘 협의해 그런 자질 있는 총학생회장 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만약에 부총학생회장이 된다면 학생들을 우선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학교를 만들고 싶고, 학생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주고 싶습니다. 또한, 올해 이루지 못한 꿈을 내년엔 꼭 이루어주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이상입니다.

 

우세형 : . 안녕하십니까? 화학공학과 재학 중인 우세형이라고 합니다. 혹시 그 5번 공약에서 여론 수렴 회의를 활성화하신다고 하셨는데, 그걸 어떤 식으로 학생들한테 공유하실 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질문하실 수 있는지 여쭈어 봐도 괜찮겠습니까?

 

: 5번 공약에 여론 수렴 회의? 활성화하신다고 하셨는데, 이걸 오픈 채팅방으로 공유하신다거나 이렇게 어떤 식으로 공유하시는 건지 궁금해서 질문 드렸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회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 드리겠습니다. 여론 수렴 방에 대한 부분은 저희가 학생회관이 총학생회실 옆에 있고 수렴 방을 활성화하여 그걸로 학생들과 면대면으로 소통하며,온라인으로 질문할 수도 있지만, 면대면으로 얘기를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현경 : 회계학과 김현경입니다. 일단 후보자님들의 공약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공약 9번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여기 여러 분야의 제휴업체 추가가 있습니다. 기존의 존재하는 제휴업체 말고도 더 추가하실 계획 있으신가요?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전에 공약 설명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음식 및 주점, 카페나 제휴업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 이외에도 여러분야의 제휴업체에도 요청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김민재 : 안녕하십니까. 경제학과 김민재입니다. 이번 공약 8번을 보면 명절 개학버스 운행이라는 게 있는데, 만약에 신청 인원이 너무 많이 몰리게 된다면, 어떠한 기준으로 선발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 한남대학교 제63회 총학생회 부 입후보자 최하연 답변드리겠습니다. 예산적인 부분은 저희가 잘 인지하지 못해서 예산적인 부분이 가능하다면 학생들의 수요가 많았을 때는 예산적인 부분이 가능하다면 저희도 버스 개수에 대한 수요를 늘릴 예정이고 그렇지 못하면 접수를 선착순으로 받는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채진완 : 안녕하십니까. 저는 컴퓨터통신무인기술학과 재학중인 채진완입니다. 후보자분께서 제시한 공약 중 어떠한 공약이 중요하시다고 생각하십니까?

 

: 한남대학교 제63대 부입후보자 최하연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마지막 공약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학교에 진학한 목적은 어떻게 보면 앞으로의 취업 또는 창업을 계획하고 오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그런 부분에서 저희가 그런 꿈은 목표로 하는 꿈을 이뤄드리기 위하여 그 공약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이선재 : 안녕하십니까. 수학과 17학번 이선재입니다. 공략 10번에 총학생회 유튜브 채널 활성화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여기 보시면 이제 콘텐츠를 제작하여 학교 홍보에 앞장서겠다고 하셨는데, 이전에 말씀 드린건 이제 브이로그 형식의 콘텐츠를 말씀 드렸는데 혹시 다른 방식의 다른 어떤 콘텐츠를 염두하거나 기획하신 것이 있으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 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저희는 추후 미디어센터와 협력하여 요청할 것인데, 저희가 구상해본 바로는 각 부서별 소개 영상, 총학생회에는 많은 직책들이 존재합니다. 그 부서에 대한 소개 영상, 또는 저희와 관련된 제휴업체의 홍보 영상 등 많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영준 : 안녕하십니까. 행정경찰학과 17학번 이영준입니다. 공략 15번을 보시면은 학생 주차 공간 확보에 대해 노력한다고 하셨는데, 그 학생들의 주차공간이 얼마나 부족한지에 대해서 알고 싶고 이것을 또 어떻게 확보하실건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아까도 금방 설명드렸다시피 협조문이 있지 않은 이상 학생 주차장 에 대한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습니다. 저희가 대략적으로 봤을 때 학생들이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학교 운동장 위쪽, 이과대학 뒤쪽 흙밭, 공과대학 비포장된 주차장이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그에비해 교직원 주차장은 포장된 곳이 되게 많고 깔끔한 부지가 많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운동장에 주차를 할 경우 공과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은 거기까지 걸어 가야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이과대학에 주차를 하자니 그 부분에는 비포장도로에 대한 우려가 많고 뒤에 조류의 배설물도 많기 때문에 저희가 학생주차장 비율을 늘려 이제 학생의 편의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권형우 : 안녕하십니까. 저는 경찰학과 17학번 권형우입니다. 공략사항중에서 8번에 명절 귀향 버스 운행에 대해 의문점이 있습니다. 그 혹시 고향이 섬지역인 학우분들을 위해 생각하신 방안이 있으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 드리겠습니다. 질문 다시 한번만 해주실 수 있는지 여쭤봐도 괜찮겠습니까.

 

: 그 질문 다시 해드리겠습니다. 그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귀향하는 학생들의 편안한 귀향을 위해 버스를 운영하신다고 하셨는데 혹시 고향이 섬 지역인 학우분들을 위해 생각한 방안이 있으신지 여쭤봤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 63대 총학생회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 드리겠습니다. 혹시 섬 지역이라고 말씀하셨는지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 그 버스가 길로 갈 수 없는 섬지역 맞습니다.

 

: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도 저희 모두 외국에 사시는 분들까지 다 한분 한분 편안한 귀향길 되셨으면 좋겠지만, 예산적인 부분이나 개인에 맞출 수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저희가 앞서 말했듯이 경기도 경상도 충청도 강원도 등 지역을 구분하여 목적지를 설정할 예정입니다. 추후에 다시 연구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원규 : 네 현재 일어일문학과에 재학중인 이원규입니다. 공략 18번에 꿈을 이루어주는 총학생회에서 지역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일자리 문제를 해결, 교내 자체 취업 설명회를 개최하겠다고 하셨는데 혹시 지역기관이 어느 지역기관을 말씀하시는지랑 또 교내 자체 취업 설명회는 누가 취업 설명을 해주는지 혹시 생각하신 것이 있으신가 해서 질문드립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부입후보자 최화현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지역 기관으로는 학교에 있는 주민센터 또는 대덕구청 대덕 시청을 저희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체 취업 설명회에 대한 것은 저희가 추후에 취업전략개발팀과 협의 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네 감사합니다.

 

: 시간 관계상 두 분의 질문만 더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신 학우분은 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분은 남성분까지 하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초희 : 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비즈니스학과 졸업생 박초희라고 합니다. 일단 오늘 답변 잘 들었고요, 그리고 공약들을 마저 살펴보면 이제 전 총학생회 후보분들이나 그 전 총학생회 분들이랑 공약이 겹치는 부분이 이제 많이 보이는데 그 이유는 제가 생각했을 때는 총학생회나 학교 사이에서 소통이 약간 문제가 있었을 수도 있었고, 아니면 학교 측에서 조금 늦을 대처를 해서 계속 그 공약으로 나오지 않았었나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러한 부분들을 많이 고려를 하셔서 이러한 20개의 공약을 더 세워주신 것도 맞는 것 같고요. 그래서 총학생회 후보자분들이 생각하시는 기존의 공약을 이행하거나 그런 달성하지 못했던 더 미흡했던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한번 이야기해주셨으면 좋겠고, 또 이번에 총학생회가 되신다면 또 어떤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계시는지 또 이야기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입후보자 정일권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이 너무 길어 가지고 첫 번째 질문부터 두 번째 질문으로 혹시 나눠서 질문 다시 한번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 첫 번째는 간략히 말하면 이제 기존에 하셨던 총학생회 이제 그분들이 공약을 100% 달성을 하지 못했거나 그렇기 때문에 이제 기존에 있던 공약들이 계속 나오거나 아니면 겹치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아직 학교 측이랑 총학생회 회장의 소통이 안돼서 그런 미흡했던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을 하시는지 아니면 총학생회 나름에 그런 문제가 있었던 것인지 한 번만 집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단 첫 번째 질문에 대해서 먼저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기존에 있었던 공약들과 비슷한 내용의 공약을 내세운 이유는 이 공약들은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교내 시설물 보수 같은 경우, 1년 동안 공약을 실행하고 그 후에는 실행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보수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이 공약에 있어서는 매년 중요한 사항이라 생각하고 이러한 공약을 집어넣게 되었습니다. 다른 공약들 또한, 기존에 있는 것보다 지금 내세운 공약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 제가 말씀드렸던 게 이번에 소통과정에 있어서 보안 시켜야 할 부분들이 있는지 의견 듣고 싶습니다.

 

: 안녕하십니까.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장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의 차별화 된 전략은 변화 실태에 따라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길 노력하고, 변화된 실태에 따라 발 빠르게 움직이겠습니다. 이것이 저희가 생각하는 차별화 된 전략입니다. 이상입니다.

 

: 마지막 분 질문 부탁드립니다.

 

남창우 : 정치언론국방학과 18학번 남창우입니다. 공약 10번 총학생회장 유튜브 채널 활성화에 대한 질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활성화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야 활성화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단순히 개설이라 생각합니다. 근데 올해 총학은 유튜브 구독자가 190명으로 학생의 1퍼센트도 안 되는 구독자 수를 가지고 있는데, 어느정도 구독자가 돼야 활성화 되었다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장 부 입후보자 최화현 답변 드리겠습니다. 몇 명의 구독자가 있어야 활성화되었다고 말씀 드리기는 그 기준이 너무 모호하고 애매합니다. 추가적으로 더 논의하고 상의 후에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방청객 여러분들의 질문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방청객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후보자께서 이 자리를 참석하신 내빈을 비롯하여 본교 학우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십니까?

 

: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말씀 드리겠습니다. 꿈을 향해 나아가는 한남대학교 학생분들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2021학년도 한남대학교 제63대 총학생회 정 입후보자 정일권, 부 입후보자 최화현입니다. 학우분들과 교정에서 꽃 내음 맡고, 따쓰한 햇볕 느낄 수 있는 여름, 풍요로운 열매를 맺는 가을 마지막으로 하얀 눈으로 뒤덮는 겨울 함께 보내지 못해 아쉽습니다. 2020년도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학우분들이 겪는 어려움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변화하는 시절에 환경에 유동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즐거운 대학생활을,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대학생활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올해 이루지 못했던 학우 여러분들의 꿈을 이루고자 대학 캠퍼스 생활의 즐거움과 여러분들의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드리고자 총학생회에 입후보자가 되었습니다. 저희는 각자 다른 단과 대학, 다른 학과 소속으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학과 학생회장, 총학생회 임원 활동을 통해 학우분들의 소리에 집중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제는 한마음 한뜻으로 학생들을 대변하여 목소리를 내고 학생들을 위한 학교를 만들고자 하는 것, 꿈을 이루고자 하는 것,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공통된 마음으로 걸어나가고자 합니다. 전화위복이라는 말이 있듯이, 위기에 직면하였을 때 낙담하지 않고 직면하면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한남대학교 학우 여러분들의 꿈을 향한 도전, 각자의 목적지는 다르지만 출발지는 같다고 생각합니다. 혼자서 목표를 향해 간다면 목표를 빠르게 도달할 수 있지만 함께 간다면 혼자 꾸는 꿈이 아닌 더 큰 꿈을 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 시간 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네 말씀 감사드립니다. 민주주의 장을 실현한 이 자리를 계기로 12일에 치러질 총학생회 후보자 학우 여러분의 공정하고 후회 없는 한 표, 행사하시길 바랍니다. 참석해주신 내빈 여러분, 총학생회 후보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2021학년도 총학생회 후보자 정책토론회를 마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