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8년 연속’
본교,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8년 연속’
  • 권오선
  • 승인 2021.04.08 11:46
  • 조회수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외협력처, 외국 유학생 유치 위해 ‘새로운 플랫폼 개발’
2022년 2월까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지위 유지
▲ 현재 한남대에 재학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이 캠퍼스를 함께 걸어가고 있다.
▲ 현재 한남대에 재학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이 캠퍼스를 함께 걸어가고 있다.

지난 2, 본교는‘2020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평가에서 8년 연속 교육 국제역량 인증대학에선정됐다. 우리 대학은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선정하는 ‘2020학년도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제 및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실태조사에서 평가기준을 충족함으로써 20222월까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은 우수 외국인 유학생유치 확대 및 국내 학생의국제화 역량을 인증하는제도이다. 인증지표로는기본요건(불법 체류율)국제화 사업계획및 인프라(조직예산) 학생선발 및 입학 적절성 의료보험 가입률 외국인 유학생 등록금 부담률 외국인 유학생학업생활 지원 외국인 유학생 상담률 중도탈락률 유학생 공인언어능력 등과 같은평가 영역으로 나뉜다.

본교는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악재 속에서도외국인 유학생들의 출입국 현황을 비롯한 자가 격리, 방역지침준수 등 대학의 위기 대처 능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본교 관계자는이번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대학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해 구성원 모두가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 3주기 교육 국제역량 인증제에서도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본교 대외협력처(처장 최승오)는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있어 뛰어난 성과를 올렸다. 코로나 발생이전인 2019508명이었던외국인 유학생 수가 2020559명으로증가했고, 20213월에는857명을 유치했다.

이뿐만 아니라 대외협력처는 비대면한국어 교육콘텐츠라는 이름으로 비대면시대에 맞는 새로운 유치전략을 내세웠다. 한국에방문하지 않아도 현지에서직접 본교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플랫폼을개발했다. 이를 통해해외 현지에 있는 학생들과 한남대한국어교육원 전문 강사들이온라인에서 만나 한국어학습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의 교육기관과 한남대 사이버학당 운영 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6월부터 정식교육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인증을 획득한대학은 비자발급 절차 간소화, 대학원외국인 유학생 선발 자율화, 정부초청 장학생 수학 대학 선정가산점 부여, 해외 한국 유학박람회참여 우대, 외국인 유학생 선발 자율화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본교는 장학금 제도, 편의시설, 특성화분야 & 외국어로 진행되는강좌 등을 통해 유학생 유치를위해 심혈을 기울이고있다. 유학생 장학금 제도에는 Global Korea Scholarship 장학금, ACUCA Scholarship 장학금, 외국인 장학금 등이 있다. Global Korea Scholarship 장학금은 유학생들의 학비, 생활비, 보험료 지원을목적으로 하며, ACUCA Scholarship 장학금은 ‘ACUCA 가입국유학생만 학비 및 항공료를 지원한다.

편의시설에는 다목적회관(각종 체육활동 및 연회장소) 체육관(각종 운동경기) 인터넷카페(휴게공간및 TV 시청) 박물관어학 실습실 글로벌카페유학생휴게실 등을 제공하고있다. / 권오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