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 본교 빅데이터응용학과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날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 본교 빅데이터응용학과에 대해 알아보자
  • 이소윤
  • 승인 2021.06.10 16:21
  • 조회수 48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교 ‘2021 데이터 청년캠퍼스 운영대학’ 2년 연속 선정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해당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사진=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해당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사진=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본교 빅데이터응용학과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 데이터 청년캠퍼스 운영대학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 본 사업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관련 기업이 빅데이터 직무 취업을 지원하는 데이터 융합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본교 빅데이터응용학과가 운영 기관으로 참여한다. 해당과는 지난해 신설된 이후 ‘2020년 데이터청년캠퍼스 사업을 운영하면서 빅데이터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전통적인 데이터 프로세싱 방법으로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대규모이거나 복잡한 데이터를 말한다. 흔히 ‘Three V’로 불리는 볼륨(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라는 특성이 있다. 볼륨은 대규모 크기를 의미하며, 다양성은 비표준 형식의 광범위한 범위를 그리고 속도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돼야 하는 특성을 의미한다.

 빅데이터응용학과 김명준 교수는 미래에 데이터의 양이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며 데이터의 양은 지속해서 증가할 것이라 말했다. 빅데이터의 전망에 대해선 모든 분야에 필수적으로 활용될 수밖에 없는 분야다라고 답했다.

 이번 사업에서는 스마트시티 AI, 빅데이터 활용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참여 학생들은 스마트시티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다양한 문제와 편의 사항 등을 프로젝트로 구성해 실제로 문제 해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대전시 스마트교통팀, 한국교통연구원, 쏘카 등 공공기관, 민간기관 등의 전문 인력과 함께 학생들이 실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빅데이터응용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변화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 해석 방법을 연구한다. 또 데이터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이론적 토대와 활용 방식을 학습한다. 이는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하기에 프로그래밍이 필수 학습 영역으로 구성된다. 해당 학과에서는 다양한 데이터를 경험하며 이를 구현하는 프로그램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이번 ‘2021 데이터 청년 캠퍼스 운영대학은 융합 프로젝트 기반의 데이터 전문 교육을 시행하고 일자리 연계로 진행된다. 관련 학부 전공자 등 청년을 대상으로 데이터 고급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정규 교과목에서 심도 있게 다루지 못하는 부분인 현장과의 접목을 이끌 수 있다. 현장에서 실제 펼쳐져 있는 데이터를 경험하고 분석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을 다룰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김 교수는 학과 교수님들이 가지고 있는 학문적 지식과 현장의 실용적 지식이 융합되는 과정이 프로젝트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활용과정은 전액 국비를 받아 운영되고 학부 3~4학년을 대상으로 지난 4월 참가자를 모집했고, 7~810주간 집체교육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소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