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분야 AI 연구’ 참여…대전 소재 대학 유일
‘소재분야 AI 연구’ 참여…대전 소재 대학 유일
  • 임지원
  • 승인 2021.06.10 16:21
  • 조회수 40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기회 통해 본교 AI분야 자긍심 가지는 기회 될 것”
▲ 신소재공학과 최선웅 교수(좌)와 김명호 교수(우)
▲ 신소재공학과 최선웅 교수(좌)와 김명호 교수(우)

 지난 25, 본교가 소재혁신 AI 플랫폼 구축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화학연구원(KRICT)이 신소재공학과 김명호, 최선웅 교수팀을 지원한다. 해당 사업에서 본교와 서울대 등 국내 8개 대학 및 기관이 핵심 기관으로 참여한다.

  해당 사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 고도화를 이뤄내기 위한 정부 주도의 전략 사업이다. 금속, 세라믹, 섬유소재, 화학을 중심으로 디지털 소재혁신 강화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김 교수팀은 1차 년도에 64,000여만 원(2년 사업)의 연구비를 수주했다. 이로써 대전충청지역 중 유일하게 소재혁신 AI 플랫폼 사업에 유일하게 참여하는 대학이 됐다.

 소재혁신AI는 경량화 복합 소제를 통해 쉽게 개발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인공지능이다. 전체 연구에서 소프트웨어는 개발이 완성된 상태다.

 본교 김명호·최선웅 교수는 국내외에서 독보적인 소재분야 연구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본 한국화학연구원의 제안을 받아 해당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이번 사업에도 9000개의 DB(DATA BASE) 3분의 13000개의 DB를 제공하게 된다.

 김명호 교수는 고분자 가공과 유변학 연구 분야의 국내 권위자다. 플라스틱 원료를 제품화 하는 가공 공정의 경제성 향상 분야를 연구하며,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학계에서 인정받는 소재의 가공물성 DB를 구축해왔다.

 최선웅 교수는 고분자와 복합소재·부품의 장기 내구성 측정·평가의 권위자로 40년간 내구성 연구를 하고 있고 국제표준기구의 ISO/TC61/SC2(플라스틱-기계적 거동) 위원회 의장으로 활동 중이다.

 생명나노과학대학 화공신소재공학과 김명호 교수는 이번 기회를 통해 본교 AI분야 자긍심을 가지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 외에도 고분자 가공 문제 및 플라스틱 제조업에 집중 연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임지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