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 쌓기!

 전공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싶어 꼼꼼히 전공을 정해 입학한 대학. 하지만 배우면 배울수록, 꿈을 구체화 하면 할수록,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필요한 것들이 떠오른다. 전과와 다전공 등 본교의 다양한 전공제도를 알아보자.
<전공변경>
전공변경, 전과는 학과나 계열 등을 옮기는 것이다. 두 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한정으로 신청 가능하다. 전공변경 이력이 있거나 4학년 진급예정자가 아니라며 이수학점, 평점평균 등과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방학 중(1월 초, 7월 초) 학사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서 및 소견서 작성 후 상담 및 대학장 날인, 면접 등의 절차를 통해 신청이 이뤄진다.
<다전공>
 다전공은 재학 중 2개 이상의 전공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제1전공 이수를 전제로 제2, 제3전공 이수가 가능하며, 이수한 전공별로 학위증이 수여된다. 6월‧12월 첫째 주 마이포탈(my.hnu.kr)에서 신청 가능하며, 방학 중 선발돼 수강신청 전 최종 승인여부를 통지한다. 신청자격은 두 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으로서, 4학년 2학기 진급예정자가 아니라면 이수학점, 평점평균에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다. 
<창의융합학부>
창의융합학부는 다양한 전공을 융합‧연계해 창의적인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특성화 학부다. 창업‧융합교육과정을 제공해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를 갖추고, 급변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스스로 생각하는 자생력을 갖춘 융합인재를 양성한다. 창의융합학부에는 ▲융합전공 ▲연계전공 ▲트랙 ▲마이크로디그리가 있다.
 융합전공이란 입학 학과(전공)이 아닌 융합전공 교육과정을 주전공으로 이수해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다. 융합전공은 다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으며, 입학당시 학과(전공) 교육과정 이수의 의무가 없다. 융합전공에는 ▲빅데이터전공 ▲코스메틱사이언스전공 ▲사회적경제전공 ▲융복합창업전공 ▲과학기술행정전공 ▲한국어통번역전공 ▲XR스마트미디어전공이 있다.
 연계전공은 2개 이상의 학과 및 전공 교육과정을 융합해 새로운 전공학문 분야를 이수하는 것이다. 이는 학문의 영역 간 유기적 통합과 다변화, 다양화를 기조로 마련된 다전공으로 이수하는 교육과정이다. 다전공과 동일하게 학위증을 수여 받는다. 연계전공에는 ▲광고홍보학전공 ▲금융공학전공 ▲문화관광학전공 ▲국제개발비즈니스학전공 ▲기록관리학전공 ▲중국지역학전공 ▲인도지역학전공 ▲인도지역학전공 ▲베트남지역학전공 ▲문화재-박물관학전공 ▲다문화교육학전공이 있다. 
<부전공>
부전공은 소속된 전공(학과) 이외의 전공(학과)에서 정해진 일정학점 이상을 이수하는 제도다. 마지막 학기 수강신청 변경기간 동안 마이포탈(my.hnu.kr)에서 신청 가능하며, 타과의 전공을 21학점 이상 이수하면 가능하다. 부전공을 이수하면 부전공 이수여부가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에 명시되지만, 별도 학위증이 발급되지는 않는다.
/송민채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 한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