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지난해 11월, 본교 제18대 총장에 행정학과 이승철 명예교수가 선출됐다. 올해 3월 1일부터 4년간 한남대 수장을 맡게 된 이 총장은 새로운 비전으로 ‘지역과 함께, 세계로 대전환’을 제시했다. 본교의 발전을 위해 헌신의 자세를 갖춘 그의 목표 이야기를 들어본다.

본교 제18대 이승철 총장 (사진=한남대학교 제공)
본교 제18대 이승철 총장 (사진=한남대학교 제공)

1. 당선 소감을 말씀해주십시오.


우선 제18대 총장 선임을 축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총장의 직책은 한남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힘쓰는 막중한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선한 청기지정신으로 겸손하며 상호 협력의 자세로 어려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 다짐을 매일 하고 있습니다.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기획력을 강화하며 학내구성원과 함께 합리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본교의 장점 및 자랑거리는 무엇입니까?

본교의 가장 큰 장점은 창학이념인 기독교 정신의 가치를 공유하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가 및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본교는 2004년 국내 최초로 대덕연구단지에 산학협력캠퍼스를 구축했고 2005년 국내 최초 영어 전용대학인 린튼글로벌칼리지 및 핀란드 알토 대학과 연계를 통해 디자인팩토리를 운영했습니다. 아울러 국내 최초 캠퍼스 혁신파크 완공과 전국 대학 창업지수 2위 선정 등이 본교의 자랑거리라 생각합니다.

3. 학교의 대표자로서 학교의 비전 및 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본교의 비전과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새롭게 정립한 비전은 지역과 함께, 세계로 대전환입니다. 비전의 달성을 위해 미래지향적 창의 혁신, ···연 및 교육 혁신, 지속 가능한 혁신, 글로벌 혁신까지 총 4대 혁신과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대학의 기본 개념을 재창조해 대전환하여 오정동 캠퍼스를 글로벌 혁신캠퍼스로 바꾸고자 합니다.

4. 올해 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 지원을 위한 사업은 무엇이 있습니까?

재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 지원은 하드웨어 관점과 소프트웨어 관점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하드웨어 관점은 취업지원팀의 취업컨설턴트 지원 체계를 강화해 학생 중심의 취업 및 진로 지원을 가능하게 하겠습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중심으로 기업주도형 취업시스템을 구축하고 취업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학생 상담 및 멘토 교수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 관점에서는 실험실 특화 창업기업 프로그램, ·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진로 및 취업 연계 교과목 개편을 통한 선제적 진로취업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5. 대학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본교의 교훈은 진리, 자유, 봉사로 세 가지의 가치는 모두 소중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별개의 가치로 존재할 수 있지만, 의미가 모여 삼위일체가 될 때 가장 효과적인 빛을 발할 것입니다. 총장 재임 동안 진리, 자유, 봉사의 가치를 통합해 실천하여 한남공동체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대전환의 통합 가치를 구현하겠습니다.

6. 새로운 총장으로서 앞으로의 다짐과 각오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본교는 지역과 함께 세계로 도약하는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할 것입니다. 저는 본교가 지역을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명문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청기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갈등을 불식시키며 통합의 겸허한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한남공동체 여러분, 모두의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 이채은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 한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