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국제 저명학술지 수상

본교 수학과 유천성 교수 (사진 = 뉴시스 제공)
본교 수학과 유천성 교수 (사진 = 뉴시스 제공)

본교 수학과 유천성 교수는 스탠포드 대학이 발표한 ‘2023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과학자 TOP 2%’에 포함됐다. 유 교수는 특수 다항식의 성질 및 수학적 모델의 계산 오차를 해결하는 수치검증법 연구를 진행했다. SCI, SCIE, SCOPUS 등 국제저명학술지에 426편의 논문을 발표해 활발한 학술 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유 교수의 연구 분야는 수학·물리·공학에 기초인 특수 다항식 성질 및 수학적 모델의 계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수치 알고리즘을 이용한 수치검증법이다. 해당 연구는 이론적 접근이 어려웠던 수학과 과학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줬다.

유 교수는 과학적 계산의 근본이 되는 방정식 미분방정식 편미분 방정식 등 수학적 모델을 풀기 위해 발생하는 오차를 다룬 수치검증법을 적용한 논문을 시작으로 수학 및 컴퓨터에 관한 다양한 논문을 발표했다. 2,500여 명의 학자들이 유 교수의 저서를 읽고 논문에 인용했다.

유 교수는 가장 기억에 남았던 연구로 변분부등식 해의 수치검증법을 꼽았다. 이 논문은 수치검증법 적용으로 계산 결과의 신빙성을 확보하여 해의 존재성을 증명하는 수치 알고리즘 개발 논문이다.

유 교수는 이 논문에 대해 지도교수와 함께 처음 발표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 논문의 일부이다.”라고 소개하며 어렵고 힘든 여정의 결과물로 수학과 컴퓨터의 만남이 지니는 의미를 알게 하여 지금까지 연구를 지속해서 할 수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 김기영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 한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