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신문사 엄정희, 윤예림 기자

홍콩시위, 왜 일어나고 있을까? 

 

#1 홍콩시위, 왜 일어나고 있을까? 최류탄 가스 맞으며 싸우는 시민들

#2 송환법이란?

홍콩정부가 추진 중인 새로운 범죄인 인도 법안은 중국, 대만, 마카오 등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살인, 밀수, 탈세 등을 저지른 범죄자를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3 왜 논란되나?

홍콩 야당 등은 중국 정부를 비판하는 반체제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이 법규가 악용될 수 있다며 강력히 반대했다. 

#4 홍콩시민들의 우려

2015년 중국 공산당 비판 서적을 팔던 홍콩인 5명을 중국 당국이 납치한 것이 대표적이다. 홍콩 시민들은 범죄인 인도 법안이 통과되면 이런 일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5 가능한 법인가?

중국이 청나라 때 영국과의 아편전쟁에서 지면서 홍콩을 영국에 내주었다. 중국은 99년이 지나 1997년 홍콩을 돌려받았다. 원칙적으로 홍콩과 중국은 하나의 국가이다.

#6 일국양제란?

다만 중국은 홍콩에 '50년간 고도의 자치와 사법 독립, 언론 자유 등을 보장한다'는 일국양제 <키워드>를 약속했다. 그러나 시진핑 정권이 들어선 2012년 이후 홍콩을 향한 간섭은 심해졌다. 홍콩 독립을 주장하는 정당 활동을 금지하는가 하면, 중국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을 처벌하는 법안도 도입했다.

#7 송환법의 미래는?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은 지난 4일 '홍콩 시위대의 첫 번째 요구 사항을 받아들여 송환법을 공식적으로 철회하겠다'고 밝혔대. 그러나 시위대는 "법안 철회 후에도 시위는 계속된다"며 "남은 4가지 사항을 계속 주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홍콩 시위대는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의 강경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이렇게 5가지 사항을 요구해 왔다.)

#8 홍콩시민들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은 현재진행형이다.

#9 홍콩시위는 한국과 닮아있다. 우리가 자유를 위해 싸웠던 80년대처럼.

 

저작권자 © 미디어 한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