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융·복합의 시대’라고 말할 정도로 다양한 분야가 합쳐진 모습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대학에서도 역시 그 모습이 뚜렷하게 보여지고 있다. 기존의 대학은 학문연구와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곳이다. 하지만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변한 시대적 흐름에 맞춘다면 지도자는 학문이나 기술, 경험, 창의력 등의 다양한 역량을 요구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렇기에 한 분야의 집중적인 이론 수업보다는 복합적인 수업을 통해 시대 흐름에 발맞춰 나가야한다. 사회가 원하는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수업이 있을까? 한남대학교에서는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남디자인팩토리’를 구성했다. 생소하게 들리는 한남디자인팩토리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What?

 올해 개설된 한남디자인팩토리의 CDP 수업을 들어본 적 있는가. 기존 수업은 학과 특성에 맞춰져 이루어졌다면 CDP 수업은 여러 학과 학생들이 모여 팀 별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시제품을 개발하는 다학제간 교육혁신 플랫폼이다. 이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디자인씽킹 과정을 통해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시제품을 제작하면서 학생들의 창의력 확대와 융복합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또, 글로벌 네트워크(DFGN)및 SUAER 네트워크 가입을 통해 글로벌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국제적 역량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한남디자인팩토리는 6개의 영역(IDEA, MAKER, TECH, MEDIA, OPEN, SERVICE)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별로 영역을 구분하고 있어 효율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한남디자인팩토리 프로그램은 교과프로그램과 비교과프로그램으로 나뉘는데, 올해 1학기에 개설된 CDP 수업과 2학기에 개설 예정인 IPD가 교과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비교과프로그램은 HDF Gala Night, Early Bird Meeting, 디자인팩토리 3-HOUR 트레이닝, 페차쿠차 나잇이 있다.

 

 

한남디자인팩토리에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한남디자인팩토리 센터장 소요환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uestion & Answer

1. 한남디자인팩토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ICT 시대의 미래 사회를 혁신시켜 나가는 것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사람을 혁신하는 가장 큰 힘은 ‘교육’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현대 기술의 발전 방향은 과학기술에 휴머니즘을 결합한 융합 기술이 흐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노키아의 몰락 이후 핀란드를 중심으로 유럽지역에 디자인씽킹 교육과 이를 활용한 디자인팩토리가 유행처럼 생겼습니다. 이미 유럽을 포함하여 미국 등에서는 일반화 되어 있으며, 남미는 물론 일본, 중국에서도 이러한 유행은 시작되었습니다. 변화의 시대에 선도적으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디자인씽킹 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한남디자인팩토리 프로그램만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2019-1학기 CPD(Creative Product Design)라는 입문과정의 디자인씽킹 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8개 조별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개발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업의 과정은 아이디어 개발과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한 검증 등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위해 활용 가능한 3D 프린터, 레이저커터, 아두이노 등의 테크니컬 워크숍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위한 디자인씽킹룸과 프로토타입 제작실을 보유해 수업 전 과정을 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또한 핀란드, 일본, 독일 등의 디자인팩토리 전문가와 화상을 통한 실시간 멘토링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3. 수업을 듣는 수강생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었나요?

창의융합 플랫폼 기반 디자인씽킹 수업은 기본적으로 엔지니어링, 디자인, 비즈니스, 이렇게 3개의 전공영역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현재 CPD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은 46명이며 기계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미디어영상전공, 융합디자인전공, 경영학과, 글로벌비즈니스전공. 총 6개 학과에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 학생은 3~4학년 중 직전학기 성적이 우수한 학생 대상으로 선발했습니다.

4. 재학생들에게 ‘디자인팩토리 프로그램’을 추천하고자 한다면 이유가 있나요?

기존의 강의식 및 실습 수업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으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 기반 실용적인 교육을 실현하고, 글로벌 공동 프로젝트를 통한 글로벌 역량도 겸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교과는 물론, 비교과 프로그램도 개설할 예정입니다.

5. 앞으로의 ‘디자인팩토리’에 대한 계획과 운영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디자인팩토리는 향후 창업지원단, 창업마실, 한남사회혁신원 등과 연계한 창업 프로젝트를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기업체의 참여 및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프로그램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6. 학생들에게 ‘디자인팩토리’에 관해서 전하고 싶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남디자인팩토리는 재학생에게 오픈되어 있으며, 다학제 창의융합 실용교육의 메카로서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방학 중 여러 가지 비교과 프로그램과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창업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들을 계획하고 있으니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교에서는 차세대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획을 하고 있으며, 교육혁신 플랫폼인 디자인 팩토리에 관심을 두고 있다. DFGN 참여 대학 학생들과 공동프로젝트는 물론 학생들은 타학과 학생들과 학과 경계없이 협력하고,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취지의 플랫폼이다. 하지만 생소한 개념과 올해 개설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진 낯선 존재로 다가올 수 있다. 한남디자인팩토리는 한남대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후에도 우리를 위한 곳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앞으로의 우리를 위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미디어 한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